쇼핑몰운영방법 모든 마케팅은 고객의 기억에 오래도록 남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NO. 47 |
2013.0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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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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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마케팅은 고객의 기억에 남도록 하는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기억에 남도록 하기 위해 자극적이거나, 혐오스러운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하며, 때로는 고의적인 노이즈마케팅도 진행하는 것 처럼
고객의 기억속에 남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어떻게 고객의 기억속에 남을것인가 에 대한 다양한 마케팅이
연구되고 적용되고 있습니다. |
기억은 우리의 오감과 연결되어 추억으로 남게 됩니다.
추억이 된 기억은 오감중 하나의 자극만으로 다시 기억되게 되는데 이 추억과 연결되는 마케팅은
상당한 효과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추억이란 각자의 환경에 따라 다를수밖에 없습니다.
하나의 사물을 가지고 떠올리는 기억이 다르다는 말이지요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종종 볼수있는 한가지 주제로 동일한 대답을 해야되는 게임에서만 보아도
같은 주제로도 사람에 따라 다양한 답변이 나오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주제를 통해 대부분 한가지 정답만을 기억하게 하는 마케팅이 된다면
그 효과는 어떤 마케팅보다 생명력이 길고 효과가 뛰어나게 됩니다.
의류쇼핑몰 하면 자신의 쇼핑몰을 떠올리도록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쇼핑몰 자체를 고객의 추억과 연결하여 떠올리도록 하기란 힘들지만
상품의 광고문구에 반영하는 것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과 하나를 판매하더라도 사과와 연결되어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주제를 찾아 연결하는 것이죠
사과를 맛있다 싸다 라는 점으로만 홍보하는 것 보다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백설공주 사과입니다 와 같이 이야기가 있고 고객의 기억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으로 훨씬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식당 간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고향의 맛! 할머니 손 맛! 이라는 표현 또한
고객의 추억 속에 있는 고향, 할머니를 자극하여 상상하도록 하는 마케팅방법이라 하겠습니다.
고객의 기억에 오래 남기 위한 마케팅은 고객이 기억, 추억과 연결하기도 하지만
현재 고민하고 있는 부분과 연결지어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기변경을 고민하고 있는 고객이 가장 흔하게 하는 고민인 요금제와 할부금을
언급하여 광고하는 방법도 이와 같다고 할수있습니다.
자동차 구입을 고민하는 고객에게는 현재 고유가시대로 인한 고민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리터당 몇키로를 갈수있다 라는 점을 강조하는 광고를 통해 고객을 유혹하고 있는 것을 예로 들수있겠습니다.
이처럼 고객의 기억, 추억 그리고 현재 생각하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광고에 반영하는 것은
좋은 마케팅방법이 될수있습니다.
추가로 포인트를 설명하자면 사람은 대부분 좌측을 과거, 우측을 미래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쇼핑몰을 구성할때도 좌측을 과거적인 표현
우측을 미래적인 표현으로 구성하는 것이 도움된다고 하네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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